[자문] LG생활건강의 'Rucipello Korea(루치펠로코리아)' 지분 인수 관련 법률 자문 수행

법무법인 세움(이하 ‘SEUM’)은 2019.02. 주식회사 LG생활건강이 프리미엄 치약 ‘루치펠로(Rucipello)’를 제조 및 판매하는 '주식회사 루치펠로코리아(Rucipello Korea)'의 지분 76%를 인수하는 데 필요한 법률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기사 바로가기)


Rucipello는 2016년에 다국적 연구진이 프리미엄 치약을 개발하여 런칭한 브랜드로, 배우 고소영이 사용하면서 일명 ‘고소영 치약’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특히, 치아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갖춘 것으로 알려진 해양성분을 제주도 심해에서 추출해 담은 것이 특징이며, 현재 국내외 백화점 및 면세점, H&B(Health & Beauty)스토어, 온라인 등에서 30초에 1개씩 판매될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으로부터 “해외 프리미엄 치약 Marvis(마비스)’와 함께 Rucipello의 성장은 눈여겨볼만 하다”라고 평가받으며, 탄탄한 제품력을 갖춘 독보적인 구강케어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LG생활건강은 Rucipello Korea를 인수하며, 기존 주력하던 페리오, 죽염, 리치 등 중저가 치약 브랜드에 프리미엄 라인을 더하며 상대적으로 화장품 부문보다 성장세가 주춤한 생활용품 라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함과 동시에 구강관리 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금번 LG생활건강의 Rucipello Korea 인수는 최근 M&A(인수합병)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LG생활건강이 2016년 글로벌 기업 Johnson & Johnson (존슨앤존슨)의 ‘REACH(리치)’의 아태지역 사업권 인수 이후, 첫 구강케어부문 인수 사례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SEUM은 Rucipello Korea 주주들을 대리하여 LG생활건강과의 본 지분 인수 거래를 위한 협상 단계에서부터 법률실사 대응, 주식매매계약서 및 주주간계약서를 비롯한 필요 계약서 검토 및 작성, 거래종결(closing)까지 본 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법률 파트너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스타트업 M&A(인수합병) 부문에 대한 전문성을 입증하였습니다. 

본 업무는 SEUM 자문팀의 M&A(인수합병) 전문 강혜미 변호사가 수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