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알바 근로계약서 쓸 때 알아야 할 4가지 (2023-07-05, 토스피드)

법무법인 세움(이하 ‘SEUM’)의 심건욱 변호사가 2023년 7월 5일(수), 핀테크 앱 ‘Toss(토스)’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의 블로그 누리집 ‘토스피드(tossfeed)’ 라이브러리 섹션에 기고문을 게재했습니다. 

2018에 시작된 토스피드는 초창기에 주요 서비스와 내부 구성원들의 이야기들을 주로 발행하였으며, 현재는 ‘금융이 알고 싶을 때, 토스피드’라는 슬로건 아래 절세 노하우, 초보 주식 투자자 대상 조언, 가상자산·대체불가능토큰(NFT) 기초 지식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피드 바로가기


SEUM의 심건욱 변호사는 ‘알바 근로계약서 쓸 때 알아야 할 4가지’를 주제로, 아르바이트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법적 지위, 근로계약서 교부의 중요성, 근로계약서 상 근로조건, 불리한 내용, 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조항 등에 대해 상세히 짚었습니다.

이에, 심건욱 변호사는 “근로관계는 근로계약서에 담지 않았더라도 법령에 따라 보장되는 권리도 많고, 근로계약서와 법령으로 정해진 내용임에도 사용자가 이를 위반하는 경우도 많다”며, “그래서 근로계약서는 체결만큼이나 그 이후도 중요하고, 분쟁이 생길 경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 근로조건과 관련한 의사소통 등은 가급적 기록이 남는 방식으로 보관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바 근로계약서 쓸 때 알아야 할 4가지 (toss.im)